휴대폰은 삼성이지만 가전제품을 LG라는 이야기를 자주 하는데요.
TV와 휴대폰 액정과 같은 제품에도 그런 이미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LG디스플레이는 창사이래 가장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요.
이유는 대부분 한국의 산업이 그러하듯이 중국이라는 후발주자의 저가공세에 의해, 수익성이 저해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올해 1, 2분기에 과거의 실적을 회복하는듯한 모습이 보여 LG디스플레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매출 현황입니다.
매출이 극도로 해외수출에 편중되어있습니다.
숫자만 보면 국내의 매출이 얼마 안되어보이는 것 같지만 단위가 억이므로 해외 수출이 그만큼 많은 것입니다.
수출국가별 비중을 명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환위험에 대한 항목을 보면 어느정도 유추가 가능합니다.
2021년 반기보고서상의 환위험 노출정도와 환율은 위와 같습니다.
두 테이블의 수치를 곱해보면 미국, 중국이 95% 이상을 차지하고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종류별 매출은 TV용 패널, 모니터&노트북&태블릿 중형 패널, Smart Phone용 패널이 균형잡혀있습니다.
올해 이익 증가의 원인은 TV 용 LCD 패널의 단가 상승과 발주 증가로 인한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도 사업보고서의 매출액과 2021년 반기의 매출액을 보면 TV 패널만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최근 10년 재무현황 및 ROE 추세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최근 LG디스플레이는 창사이래 최악의 해들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흑자전환 되었기 때문에 한동안 실적 개선은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기대수익률 계산
최근 1,2분기 ROE가 평균 6.7%정도로 확인되어 이러한 회복세가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ROE밴드를 1~7%로 설정하였습니다.
3. 매수 가능 주가 계산
LG디스플레이의 ROE를 7%보다 높다고 가정하면 매수해볼만한 가격대이기는 하지만 10년간 실적중에서 7%를 상회한 적이 한번 뿐이기 때문에 7%보다 높은 ROE가 계속 유지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따라서 현재 주가는 비싸지만 조금 내려온다면 매수해볼만 합니다.
4. 배당정보
당연히 적자로 전환된 이후로 배당한 적은 없습니다.
영업이익이 발생했을 대 1.7%가량의 시가배당률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올해는 이정도의 배당을 기대해 볼만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분석대상 종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용 자료입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작성 작성자 본인이 신뢰할만한 자료 및 정보를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으므로, 최종 투자결정은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자의 투자결과 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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