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기업분석&산업분석

[주식일기] 주식 매매 일지, 슈피겐코리아 - 2021/09/13

by puhengchi 2021. 9. 13.
728x90
반응형

지난번 나의 첫 주식매매 일지를 작성한 후 2주일 가량이 지났다.

 

그동안 매수하고 싶은 좋목은 꽤나 찾은 상태였으나 나의 목표매수가에 도달하지 않아 관망만 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관심종목에 추가를 한 다음날부터 상승 랠리를 이어나가서 나에게 적잖은 스트레스를 안겨주었던 슈피겐 코리아가 나의 1차 목표 매수가 까지 하락했고 내가 예전에 걸어두었던 예약주문으로 인해 내 포트에 추가되었다.

다시 한 번 느끼지만 주식의 가격변동은 사람을 홀리는 세이렌 같은 존재인 듯 하다. 이러한 세이렌의 노래에 속아 바다에 수장당하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해야 하겠다.

 

다음은 내가 이 주식을 매수한 근거들이다.

 

 

매수근거
1. 충분한 안전마진
기본적으로 이번 슈피겐 코리아의 경우에도 내 기준의 충분한 안전마진이 주식 매수의 제 1 기준이 되었다. 슈피겐 코리아는 휴대폰 케이스 및 기타 악세사리를 판매하는 회사로써 예전부터 익히 들어왔던 회사였다. 그런데 너무나 단순한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라서 주식이 상장되었으리라고는 생각하지고 못했는데, 아래 슈피겐코리아의 10년 순자산, 순이익, ROE를 보면 이 회사를 그 전에 검색해 보지 않았다는게 후회가 될 수 밖에 없다. 2012년 5,868억 원이었던 순자산이 2020년 54,056억 원으로 증가함으로써 거의 10배가까이 증가했고 주당 순수익또한 15~19년 정체기를 보였으나 전체적으로 우상향하고 있다. ROE는 조금 아쉽게도 감소추세에 있으나 이것은 2012~14년에 너무나도 높은 상승률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흐름이라고 본다.

 

따라서 나는 슈피겐코리아의 향후 10년 ROE를 13~15%밴드로 계산한 45,246~54,056원의 사이값인 49,651원과 2017~2018년도에 형성된 매물대 50,000~53,000의 중간값인 51,500원 중 51,500을 첫 매수가로 결정하였다. 별도 기입이 없을 경우 모든 주식은 총 3번의 분할 매수를 할 것으로 계획하였으므로 주가가 일정수준 빠지면 추가적인 안전마진을 근거로 한 추가 매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반응형

 

 

2. 탄탄한 재무구조(투명바닥)
피터린치의 그 유명한 저서인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들"이라는 책에는 아주 다양하고 유머러스한 비유들이 있는데, "지갑을 샀는데 지갑안에 돈이 들어있는 것 같은 주식"도 그 중 하나이다. 엉뚱한 상상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일어난다면 굉장히 즐겁지 않겠는가. 바로 슈피겐코리아가 그러한 주식이다. 

 

2020년 연결재무재표를 살펴보면 자산 항목은 아래와 같다. 이중 유동자산의 경우 매출채권이나 재고자산 보증금등은 장부상의 가치보다 낮게 평가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제외하고 비유동자산의 경우 금융자산, 토지의 장부가 액을 합하면 총 257,114,128,328원이 된다. 여기에서 부채총계 678억을 제외하면 1,892억이 되고 이 금액은 글을 작성하는 9/13기준 시가총액 3,189억 대비 59.3%가 된다. 지갑을 샀더니 지갑가격의 59.3%에 해당하는 현금 및 자산이 들어있는 셈이다. 따라서 슈피겐코리아는 시가총액 1,892억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투명바닥이 있는 셈이다. 만약 뚫고 내려가더라도 재무제표상 변동이 없다면 이를 근거로 하여 더욱 자신있게 추가매수를 할 수 있다. 

 

3. 지속적인 매출 증가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기업 매출의 증가는 중요하다. 아래 그래프와 같이 슈피겐코리아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상승중인데 2012년까지 고가정책을 유지하다, 가격을 낮추어 판매수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려가고있다. 그러면서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케이스의 판매단가를 늘리고 있어 추가적인 매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게다가 기존의 매출액 대부분을 차지하는 북미의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상승했을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의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어 추가매출 증가 요인으로 작동 할 수 있다. 

 


4.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 
모든 주식의 대가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중에 "본인이 이해할 수 있는 주식을 매수하라"는 말이 있다. 슈피겐코리아는 그 기준에 부합하는데, 이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휴대폰케이스를 하청업체에서 납품받아 각 지역별 사업장을 통해서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보다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이 있을까?

 

기타. 배당성향 및 배당률

딱 시장 평균의 배당성향과 시가배당률을 보여주고있다. 회사가 가진 자금으로 정말 괜찮은 비즈니스를 인수하여 회사의 내실을 다지는 것이 주주에게 가장 좋은 것이지만 어설프게 했다간 사업다악화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적정수준의 배당을 지급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하지만 이것이 직접적인 매수의 이유가 되어서는 안되며 단지 +알파의 요인으로써만 기재해 본다.

 

위에 언급한 매수요인이 내가 예상한 방향과 다른방향으로 선회할 경우 매도할 수 있음을 참조바란다.




* 본 포스팅은 분석대상 종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용 자료이며 매수,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작성 작성자 본인이 신뢰할만한 자료 및 정보를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으므로, 최종 투자결정은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투자자의 투자결과 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